Ⅰ. 서론
21세기는 변화와 개혁의 시대다. 최첨단의 과학으로 무장한 시대정신이 인간의 삶을 선도하고, 문명을 통해 고부가 가치를 추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인간사회의 윤리와 그 실천, 이념적인 상징과 제도를 포섭하고 있다. 이 패러다임이 지향하는 목표는 바로 세계화다. 세계화는 일반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탄력과 유연성의 문제이다. 그렇다면, 비문학적 문화 경험과 소통하는 문학, 자신을 산출한 문학 제도와 장르적 규범들을 이탈하는 복수의 문학들이, 그 전위의 에너지를 보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시, 오해하지 말기를. 전위를 전위로 만드는 것은 전위의 자의식이다.
의식, 시조의 붕괴 과정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2. 근대초기문학(조선후기 문학)의 전개과정
2. 1. 가족 제도의 혼란
한 사회의 자체적인 존속을 지키는 최소 단위인 가정이 파괴되거나 혼란을 겪으면 이는 즉각적으로 그 사회로 연결되며 또한 형이상학적인 모든 것으로 파급된다. 따라서 중세에
Ⅱ. 근대 의식의 성장
一. 가족 제도의 혼란
조선의 가족 제도는 기본적으로 효(孝)라는 가족 원리가 중심이 된 유교적 제도이다. 이 제도는 종속적 부자관계를 중심으로 한 원리와 충과 효를 동일시하는 원리의 두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유교적 가족제도는 가장의 권위를 극도로 신장시
한 지식인의 삶과 사상이 담긴『대화』는 리영희 교수가 문학평론가인 임헌영과의 대담을 통해 엮은 책이다. 이 책에는 한 지식인의 일생을 찾아 가면서, 그가 살았던 시대상과 그곳에서 볼 수 있는 아픔들이 담겨있다.『대화』는 제목에서 풍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끝까지 대화의 형식을 취
4. 실록의 보존
모든 기록이 그러하듯이 정확하고 객관적인 기록을 하는 것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만큼, 혹은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그 기록의 보존과 활용이다. 아무리 좋은 기록이 있다 한들 그것이 온전히 후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그 기록의 존재 가치는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할 수 있
억압이 무력해지자 봉건적 지배층은 경제적 수탈에 의하여 양인층과 노비층을 구속하려 했던 것이다. 이런 신분제의 동요는 양인층과 노비층의 사회의식에 일정한 변화를 초래했다. 즉, 그들은 이전까지 자명했던 봉건적 신분의 권위나, 그 권위에 바탕한 사회적 억압에 대하여 회의를 품게 되었다.
1. 머 리 말
아무리 역사에 관심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세종, 연산군, 광해군, 고종 등 조선의 왕 한둘 쯤은 알고 있고 대다수는 의무교육 덕분에 “태정태세문단세…“하며 조선의 27명 왕의 재위순서를 줄줄 외고 있다. 하지만 이런 단편적인 지식과 별개로 우리의 역사를 바르게 인식하고 있느냐는
소중화’라고 주장하며 사대주의가 만연했지만 해양세력과 대륙세력의 조화를 유도한 ‘조선’. 이것은 ‘백의민족’, ‘동방예의지국’으로 불리던 우리나라의 고귀한 역사이다. 그러나 위로는 중국 아래로는 일본 사이에서의 고심의 역사이기도 하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우리나라는 해양세력과
의식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중국역사를 바라보는 시각도 대부분 친명반청으로 일관하고 있다. 서양인에 대한 서술은 더욱 부정적인 시각에서 행해지는데, 서양인을 ‘서양국놈’, 혹은 ‘양귀자놈’이라고 표현하고, 여인네들은 흉측하며 아이들에 대해서는 ‘잔나뷔 삭기들과 이상이 갓도